중국제품, 1차 멜라닌 분유파동, 가짜 백신, 독성 트랙, 많은 영유아, 어린이 사망 끝은 어디??

0
644

중국 상품, 안전 문제 끊이지 않는 파문은 왜 계속 되나?

먹거리 수입상품들 대대적 점검이 필요한 시점

80~90년대 한국의 안전불감증을 그대로 닮아 있는 듯

최악의 식품안전 사고로 기억되는 멜라민 분유 파동은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둔 중국을 충격에 빠뜨린다.

멜라닌 분유 파동을 보도한 당시 기사 사진

2014년부터 2016중국 곳곳의 학교에서 발생한 ‘독성 트랙’ 사건은 우리 한국도 유사한 일들이 일어난다 중국에서 수입한 원자재로 만든 학교들의 축구장등이 같이 유사한 문제를 일의킨다.

독성트랙 때문에 코피를 흘리는 중국 어린이들

2018년 또 코피 흘리는 학생들이 보도에 나오고 중국 학교 운동장 ‘독성 트랙’ 논란이 일어난다.후베이(湖北) 성 우한(武漢) 시에서도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 조깅 트랙과 농구코트가 설치된 후 여러 학생이 코피를 흘리는 사건이 발생해 교육 당국이 조사에 나서면서 그전에 일어났던 파동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일어난다.

당시 이들 학교에서는 독성 화학물질이 함유된 조깅 트랙 등을 설치했다가 학생들이 코피, 두통, 현기증 등을 호소하는 사례가 잇따랐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우리는 얼마전에 일어났던 가짜 백신사건 등을 떠오르게 한다.

중국합성수지 트랙에 페인트 작업 장면

그리고 한국에서 일어난 중국산 혈압약의 암 유발물질 파동 등 이런 일련의 일들이 남의 일같지 않는게 현실이다.

중국인들이 자신들의 상품을 신뢰 하지 못하게 만든 멜라닌 분유파동은 단백질 함량 기준치를 맞추기 위해 멜라민을 분유에 넣은 적발된 사건으로, 당시 6명의 아이가 멜라민 분유로 인해 많은 어린아이들이 세상을 떠났고, 30만 명의 환자를 발생시켰다.

중국 국민들은 모두 분노했던 멜라닌 분유 파동이 일어난지 10년이 지난 2018년 이번에는 불법 백신 파동이 일어났다.

중국 최대의 백신회사 ‘창성바이오’의 불법 백신 생산 멜라닌 분유 파동처럼 어린아이들 대상이라 분노 하였고, 쉬진핑 주석까지 직접 전면에 나서서 강한 목소리로 비난했다.

“관련부처는 즉각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할 것”

중국 어린이 백신 파동

중국 지린성 창춘(长春장춘)시 소재 백신회사 창성바이오(长生生物)의 백신 생산 및 판매 중국 국민들의 뇌관을 건드린 것은 창성바이오의 영유아용 디피티(DPT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백신 결함 문제였다.

부모를 가진 잎장에서 왜 중국의 백신만을 고집해서 경쟁이 없이 해서 독점사업을 줘 문제를 일켰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의 의견이 상당수 였다.

“왜 선택지가 창성바이오 약 뿐이었나. “예방접종 주사약을 해외에서 수입 해와야 하는 것이 아니냐-·비싸더라도 해외에 가서 예방접종을 해야겠다” “내 아이를 또 죽일 셈인가?” 등 불만이 가장 많았다고 한다.

백신의 불신으로 인해 홍콩,한국, 일본으로 백신주사 원정을 가는 부모들까지 생겨났다.

7월 2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홍콩 소재 건강관리서비스 업체가 7월 22일 하루 동안 약 3만 동의 백신 접종 관련 문의전화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중국내 백신을 더 이상 믿지 못하는 부모들이 홍콩으로 와서 백신을 접종하면서 홍콩 백신이 동이나는 상황에 까지 이른다.

그리고 이번에 일어난 ‘독성 트랙’ 사건의 재발은 한국이 걸었던 70~80년대 안전 불감증, 황금 만능주의를 보게 하는 씁슬한 장면들이 오버랩 된다.

현재 인터넷상 영상으로 돌아 다니는 각종 육고기와 생선에 물고기를 주입하는 화면과 병에 걸린 돼지고기를 상태에 따라서 식육, 소세지 가공, 사료등으로 사용하는 화면들이 유포되고 있다 방송사가 나오는 화면을 봐서는 지역 방송국 뉴스 화면이다. 이런 장면들이나오면서 더욱 불안감은 가중 되고 있다.

지금 한국은 중국에서 많은 제품들이 수입이 되고 있다. 특히 가격이 한국제품 보다 터무니 없이 싼가격에 수입이 되고 있다. 직구로 들어오는거 보따리상에게 들어오는 물건, 생리대, 치약, 속옷, 이불등 kc인증을 받았다는고 직구를 통해 들어오는 것도 있다고 한다.

이런 불볍적인 것도 단속을 해야 하지만, 검역을 통과한 제품도 문제 소지가 될 제품들은점검 해야 하는게 아니냐 하는 생각이 든다. 이는 자국민들의 건강을 보호해야 하는 측면이 큰 것으로 한국내 검역 시스템 점검 차원에서라도 이뤄져야 하는 문제인거 같다.

댓글

Please 로그인 to comment